앞으로 초보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게 투기장 개념설명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물론 보통 동영상으로 작성하는게 더 보기 좋을 수도 있지만 동영상은 오히려 빨리빨리 볼 때는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글로 작성해서 필요한 부분만 볼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투기장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고 투기장에 들어가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글을 시작하기 앞서서 제가 투기장을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준 탁베이더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시작합니다.

저는 평범한, 이제 투기장 도합 천승정도 하고 여러가지 일로 바빠서 투기장은 거의 못 하고 방송이나 종종 보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투기장은 평균 7승 정도 하는 편이며 12승은 지금까지 정확히 다섯 번 해봤습니다. 투기장 고수분들도 많은데 제가 뭐라고 이런 글을 작성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제가 투기장을 못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무한 투기장은 가능한 반열에 올라왔으며 1승 2패로 시작한 덱도 열심히 해서 10승까지 올려놓고는 합니다. 이 글은 매번 투기장에서 갓승(3승이하)만 하면서 자신은 운이 왜이렇게 없나 한탄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쓰여졌습니다. 아마 고수분들이 보기에는 기본기에 가까운 글이므로 별 영양가가 없을 겁니다.

투기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카드픽, 선후공 및 카드 드로우 운빨, 그리고 대진운입니다. 물론 게임 내에서 운영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생각해보면 카드픽이 40프로 대진운이 25프로 선후공 카드 드로우 운빨이 25프로 정도고 운영은 10프로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정말 투기장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 분들은 운영에서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데 어느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투기장 운영은 다 거기서 거기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투기장 초보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쓰는 것이므로 카드픽과 투기장 운영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왜냐하면 대진운이랑 선후공 및 카드 드로우 운은 제가 어떻게 해드릴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밥먹고 투기장 방송만 하는 hafu라는 북미 여성 유저도 운 없으면 갓승합니다. 애시당초 하스스톤이 운이 심하다 보니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랭겜보다(최소한 지금 시스템의 랭겜)는 투기장에는 운보단 실력이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카드픽이 승리의 40프로 정도를 차지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이죠. 문제는 저 카드픽이 백프로 실력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카드픽 또한 세장이 랜덤으로 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세 장 모두 안 좋은 카드일 확률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세 장 중에 항상 어느 정도 정답은 존재하죠. 초보분들은 그걸 모르고 잘못된 카드를 픽하고 스스로 갓승덱을 만들어 놓고는 내가 왜 지는거지 이렇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읽고 절대 잘못된 픽은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 Recent posts